본문 바로가기

잉여

GTQ 1급 시험 & 합격 후기..

9월 시험을 봤다. 시험은 대략 한달에 한 번. 



원래는 다른 자격증을 따려고 공부중이었는데.. 너무너무너무너무 어려워서.. ㅠㅠ 포토샵 툴이라도 익히자는 마음으로 GTQ를 준비했다. 





0. 시험 공부 하기 전 상황.. 

일단 비전공자이고.. 포토샵은 정말 전혀 쓸 줄 몰랐다... ㅠㅠ 그래도 그림그리면서 (클립스튜디오 사용) 자주 사용하는 복사, 붙이기, 변형, 클리핑, 선택 등은 알고 있어서 아예 쌩초보는 아니라고 할 수 있......나? 





1. 시험공부.


책을 샀다. 시나공에서 나온 것으로. 



책을 딱 저거만 봤는데.. 열심히 본 거 같다. 앞에서부터 찬찬히 따라하면서.. ㅠㅠ 

뒤에 모의고사 10회 중에서 5회까지 풀었다. 진짜 열심히 함. 실전 부분은 2회까지 풀었다. 


아무생각없이 그냥 하라는대로 따라하면서.. 그렇게 몇 번 하다보니 좀 익었다. 그래도 패스는 어려웠다. 시험 전날까지 패스 연습했다. 연습할때는 패스를 좀 꼼꼼히 했던 거 같다. 


거의 생초보였기 때문에 넉넉잡아 세달정도 공부했다. 기출문제도 8회 정도 풀었었다. 평소에 마우스는 전혀 안써서 이거 준비때문에 다이소에서 마우스 사왔다.. 누끼따기 연습할 때 그냥 타블렛 펜으로 슥슥 해버리고 싶었는데 꾹꾹 참고 마우스로 연습했다... 고통의 시간. 해상도 72dpi로 작업하는 것도 약간은 고통스러웠다. 


나중엔 지겨워졌지만 .. 그래도 조금씩 뿌듯해졌다. ㅎㅎ






2. 시험 접수. 

이만 구천원!!! 싸진 않다.. 그렇다고 어학시험들처럼 막 비싸지도 않고.. 한번에 붙어야지 ㅎ


고사장은 수험표 출력할때야 알 수 있었다. 포토샵은 영문으로 했다가 당황할 거 같아서.. (연습도 한글버전 했어서) 한글로 골랐다.. 솔직히 CC버전으로 시험 치고 싶었다! ㅠㅠ 



시험 접수하는 곳인데, 최근 기출문제도 다운받을 수 있다. 


https://license.kpc.or.kr/kpc/qualfAthrz/index.do





3. 시험 당일! 


십분전까지 입실이라고는 했지만, 거의 십분 전이 되어서야 건물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초등학생으로 보이는 수험자가 많았다. 갑자기 내가 거인된 느낌. 


감독관께서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듯한 설명을 해주셨다. 


시험지에 격자 그리려고 자랑 펜 가져갔는데.. 귀찮아서 안그렸다.. 포토샵에 격자 표시로 작업하긴 했는데 연습할때도 눈대중으로 대충 맞췄어서 그냥 그렇게... 했다.




포토샵CS4를 도대체 어디서 구하냐^^..... 그래서 CC로 연습했는데 좀 달라서 ㅠㅠ ㅠㅠ 조금 헷갈렸다.. 모양 그릴때 좀 문제가 많았는데 ㅜㅜ 감점이 안되기를 바랄뿐...!! 


기능이 크게 다른건 아닌데, 마법봉 Tolerance조정을 어디서 하는지 몰라 거의 다각형 올가미 도구로 고생함..ㅠ 전체적으로 마법봉 사용이 좀 달랐던거 같음 어흑흑


키보드도 맥북으로 연습해서 쓰던거랑 너무 달라서 오래걸렸다. 평소에 연습을 80분에 맞춰서 해서 다행이었다. 단축키가 위치랑 미묘하게 다른 게 있어서.. 연습할 때 컨트롤 알트 위치로 안외우고 쓸때마다 입으로 '컨트롤.. 알트...' 하면서 외웠던 게 도움이 많이 되었다. 애증의 컨트롤키. 


모니터도.. 컴퓨터실 같은 곳이라서 아무래도 거리가 좀 있어서 .. 몇번정도 머리를 들이밀고 봐야했다. ㅋㅋㅋㅋ 


마지막에 5분 남았다. 왜 남았냐면 패스를 개판으로 그렸기 때문이다. 





** 시험 준비 요약** 


- 포토샵 초기 설정 ( 격자 간격, 글꼴 영문 표시,  해상도 등등) 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평소 연습할 때는 건들 일이 없지만. 

- 생초보는 책보고 따라하면 될 거 같고.. 포토샵 좀 하시던 분들은 기출문제만 풀어보면 될 듯. 연습할 때 가끔은 시간을 재면서 해봐야 함. 

- 포토샵 버전을 시험보는 것이랑 같은 것으로 연습하면 좋지만, 다른 버전으로 연습해도 크게 상관없음. 다만 맥 유저는 연습할 때 염두해 두어야할 게, 컨트롤 키 위치랑 한영전환키랑 메뉴바 정도.? 열어둔 이미지 닫을때 X표시가 왼쪽에 있냐 오른쪽에 있냐.. 이런걸로도 순간 헉하고 당황할 수 있음. 환경설정 들어가는 메뉴도 다르다. 

- 다른 거 다 안챙겨도 수험표와 신분증은 꼭 챙기기.. 추가로 가져가면 좋을 것은 자(지금 하고있는 작업 잘보이게), 펜(시험지에 수험번호 써야함)






!!결과가 나왔다!!


91점으로 합격! 

CS4에서 레이어 효과 넣는 게 익숙하지 않아서 걱정이 많았는데 다행이다. 자격증 신청도 했다. 신청 수수료 너무 비싸지만 어쩔 수 없지 ㅎㅎ 



1번문제에서 역시 패스 감점. 개발새발로 그린 것 치곤 괜찮은 듯. 


2번문제..감점없음! 감격!


3번문제. 이미지 효과.. 이것을 이미지 효과 넣는 설정을 잘 못해서 자꾸 헤맸었다. 


4번문제. 문자효과. 기억은 희미하지만 뭔가 빼먹었거나 그랬을듯. 아무튼 합격해서 다행. 




따기 쉬운 자격증이라지만 포토샵을 쌩초보에서 시작해서 걱정도 많았던 시험.



자격증은 미리미리 따두자!